주식투자에서 재무제표 공부방법

주식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익숙함입니다.

먼저 예를 들면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것. 처음에 회계의 개념이 전무하기 때문에 분석에 힘이 듭니다. 시간도 많이 소모합니다.

그러나 회계를 공부하면서 재무제표를 계속 분석하다보면 어느새 회계개념이 이해되고 재무제표가 술술 읽히게 됩니다.

여러산업의 재무제표특징을 이해하게 되고 각계정의 개념과 숫자를 읽는 것이 익숙해지면 기업과 제품 이름만 들어도 재무제표가 어떤구조로 되었고 어떻게 운영되는지 바로 알수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재무제표든 소액투자연습이든 많이 해보십시오.

앞서 얘기 했듯이 처음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계속 하다보면 익숙해지고 분석하는데 시간이 절약됩니다.

주식투자를 잘하는 사람들은 기업이름만 들어도 재무제표가 어떤 계정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바로 파악합니다.

왜그렇게 되냐면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은 계속적으로 새로지식을 요구하고 창의력을 발휘해야 하기에 어렵습니다.

그러나 기존에 있는 것을 분석하는 것은 그대상이나 그것과 연관된 것이 변함이 없기에 새로운지식이나 창의력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계속적으로 분석하면서 그내용을 머릿속에 넣어두면 다음에 또 같은 대상또는 비슷한 대상을 분석하게 되므로 빠르게 이해하고 파악할수 있게 됩니다.

평소에 재무제표가 어려워 접근하기 힘드셨던 분들께서도 회계원리책을 옆에 두시고 하루에 많이 분석 안해도 좋으니까 조금씩 분석해 보십시오.

아직 소형주인 기업이 재무제표분석이 쉽습니다. 복잡한 계정이 별로 없기 때문에 쉬운 소형주 재무제표부터 분석해 보십시오.

그러면서 차차 대형주의 재무제표도 분석해 보시고 그러다 보면 익숙해져서 새로운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더라도 손쉽게 이해할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